본문 바로가기

5. 바깥세상 이야기/5-1. 세미나 및 전시회 참가

서울광장, COEX 전시장 미디어센터 오픈..


G20 정상회의 개최에 관련해서 지상파 DTV 방송관련 미디어센터가 5일 저녁에 오픈했습니다. 또한 3DTV 방송체험장에 지상파 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안테나 설치 등에 관련된 의미 있는 사진 몇장이 접수되어 블로그에 올려드립니다.

지난번에도 본 블로그에 잠깐 언급한바 있긴 합니다만, 남산송신소에 송출하고 있는 디지털 방송채널에 인접한 3DTV방송채널이 관악산에서 송출하게 되어, 예상된바와 같이 서울 일부지역에 3DTV 방송수신이 원활하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서울광장(서울시청앞)에 설치된 안테나 사진입니다.

<스펙트럼 CR-43 고이득안테나 : 관악산 3D TV 수신 >


사진에 보이는 제품은 스펙트럼 사의 CR-43 이라는 고이득안테나입니다. 이 안테나는 이득이 높아 미약한 반사파를 수신하는데 적합한 안테나입니다. 관악산에서 송출된 신호가 서울시청(현재 공사중) 벽면에 설치된 공사용 금속철재에 반사된 것을 수신하여 충실하게 3DTV 방송(66번 채널)을 시청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수신을 하고 있었습니다. (안테나가 하늘 쪽으로 지향하고 있는 것이 특이합니다. TV 수신용 안테나로 이렇게 설치된 것은 우리나라에서 아마 처음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건물에서 반사된 신호를 수신하느라...)

관악산송신소의 DTV방송채널은 14~18번 채널이며, 이 방송채널은 간단한 실내안테나만으로도 서울광장 체험장에서 안정적으로 수신할 수 있습니다만, 3DTV 방송채널이 남산송신소 DTV채널(61~64, 68번 채널)의 인접하여 수신신호가 방해받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의 안테나 정도(폴대 상단에 설치된 조그만 LP410P 안테나)면 관악산 DTV방송을 수신할 수 있습니다.

<스펙트럼 LP410P 실외안테나 :  HDTV 방송수신>
 
<스펙트럼 LP410P 실외안테나 :  HDTV 방송수신>

현재 COEX에 설치된 안테나입니다. COEX 옥상에 안테나 설치가 어려울 뿐만아니라, 1층까지 케이블을 설치하는 것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1층에 안테나를 설치해야하는데 주변에 건물도 많고 차량이나 사람의 이동이 빈번한 곳이므로 수신하는데 어려움이 많은 곳입니다. 더불어 안정적인 시청이 필수적인데 반사파를 수신해야 하므로 만만치 않는 곳입니다.

여기에도 스펙트럼 사의 고이득안테나인 CR-43 제품을 설치했습니다. 3DTV 가 2대이므로 안테나 1개로 수신해서 분배기를 사용해서 수신할 수도 있으나, 안정적이며 신뢰성있는 수신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2개의 안테나를 설치했습니다. 이 안테나는 길 건너편 한전 건물에서 반사되어온 3DTV방송신호를 수신하고 있습니다.

<스펙트럼 CR-43 고이득안테나 : 관악산 66번 3D방송수신>


이곳은 KBS 의 KoreaView 전시장입니다. 한개의 방송채널에 5개의 영상이 수신되고 있습니다. 9-1는 HDTV방송이 수신되고 9-2,..~9-4 채널에는 SDTV 방송이 수신되고 있으며, 극소출력다채널중계기를 통해 전시장에 송출되고 있습니다. 

<스펙트럼 LP49 실내안테나 : KoreaView 다채널방송 수신>
서울광장에 방문하시면 "3DTV 방송"과 디지털 다채널 TV 방송인 "코리아뷰(KoreaView)"를 체험할 수 있으며,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한국의 IT 기술을 직접 보고, 듣고, 손으로 체험해 볼수 있을 것입니다. 


* (2010.10.10 : 사진, 내용 일부수정)
+++++++++++++++++++++++++++++무파사++++++++++++++++++++++++++